• 학과소개
  • 교육목표

교육목표

교육학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이 인류 문명의 역사와 인간의 사회에서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며, 보다 훌륭한 교육원리는 어떠한 것인지를 계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필요한 지식과 안목을 습득하고 교육 연구 방법 원리를 익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1. 학교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학교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는 물론 교육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교육학자와 연구전문가를 기른다.


2.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고등학교의 선택과목으로 설정되어 있는 "교육학"이외에 학생의 희망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 역사 등 복수전공으로 개설되어 있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교과교육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갖춘 유능한 교과교육 담당교사를 기른다. (2급 정교사자격증-전원취득)


3. 청소년 생활지도 전문가를 양성한다.

청소년 생활지도와 이를 담당할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과 진로지도는 물론 일반 청소년들의 상담지도를 담당할 전문가를 기른다.

교육과정의 특색

1. 수업방법을 다양화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인다.

예컨대, 토론과 발표(교육심리학, 교육행정학, 교육학교재연구 및 연구법, 교육조직의 이해, 교육학 교육론, 교육문제세미나, 학습지도론, 교육정책, 비교교육학 등), 실험과 실습(교육심리학, 생활지도와 정신건강, 상담심리학 등)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2. 가급적 이론위주의 강의를 지양하고 실험과 실습을 강화한다.

예컨대, 상담심리학, 성인교육론, 교육자료분석, 교육통계, 교육공학 등의 과목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과목을 운영한다.


3. 수업의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강의실을 활용한다.

시청각 강의실 : 학생들이 ppt를 이용한 발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프로젝터가 설치 PC실습실 : 교육자료분석, 교육통계 활동영상녹화 : 교육학교과교육론, 교육학교과교재및연구법,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
학생은 각자 위의 목표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선택하여 해당 영역의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교육학자나 교육연구 전문가, 중·고등학교의 교사, 청소년상담지도 전문가, 평생교육사, 교육행정가, 교육공학자 등으로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게 된다.

최종수정일 : 2017-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