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성원소개
  • 소모임 소개

소모임 소개

몽당연필

몽당연필 사진 1 몽당연필 사진 2 몽당연필 사진 3

안녕하세요.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참 교사를 꿈꾸는 모임” ‹몽당연필› 입니다. 여러분, 몽당연필 써보셨나요? 몽당연필을 버리지 않고, 닳아서 짧아진 연필을 깍지에 끼워 사용해본 적 있으신가요? 몽당연필이란 모둠 이름은 현재 우리들의 모습을 반영합니다. 기존의 교육에 깎기고 닳아져서 쓰기에 불편한 몽당연필이 자신의 몸에 맞는 깍지를 찾아 교육현장에 나가서는 자신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게 하자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몽당›의 가장 큰 장점은 선배 후배 간의 친밀한 유대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소모임들도 인정한 화목한 분위기는 학교생활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공식 모임이 아닌 친목모임입니다. 공식적으로 모이는 날이 아닌데도 몽당 사람들끼리 물총싸움, 볼링, 노래방, 맛있는 식당에서 밥을 먹고 카페에 가는 등 즐기며 만남을 이어갑니다. 따라서 ‹몽당›을 통해 빡빡한 대학생활 속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추억이 하나하나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몽당›은 일주일에 1번씩 모이며 함께 친목을 다지게 됩니다. 1학기 때는, 몽당연필 사람들끼리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위주로 활동을 진행합니다. 그중에서도 몽당의 꽃이라고 하는 ‹멘토-멘티제›를 통해 전공 과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활에서 어렵게만 느껴지는 선배와의 즐거운 시간을 통해 대학 생활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상담 뿐 만 아니라 평생의 친구를 사귀는 소중한 활동입니다. 또 날씨가 좋은 5월에 “모꼬지”를 갑니다. 모꼬지란 소풍의 순 우리말으로 ,맛있는 음식을 가져와서 서로 나누어 먹고 같이 뛰어 놀며 훈훈한 정을 나누는 추억입니다. 방학 중에는 “몽당엠티”가 있어 무더운 여름을 함께 시원하게 견딜 수 있습니다. 2학기 때는, 교육학과의 중요한 축제 “학술제”를 위한 연습이 주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몽당만의 특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무대를 꾸미기 위해 전 학년이 모여 연습하게 됩니다.

‹몽당›의 슬로건은 “가족 같은 몽당”입니다. 여러분, 기쁠 때나 힘들 때 누구를 가장 먼저 찾으시나요? 항상 우리 옆에 있는 가족 아닙니까? 몽당은 그런 곳입니다. 선배, 후배, 동기의 따뜻한 관심과 기쁜 일에 진심으로 기뻐해주고, 힘들 일이 있으면 진심으로 위로해줍니다. 또 같이 있으면 항상 재미있고 편안하며 가족처럼 푸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4년의 대학생활에서 소중하고 따뜻한 만남을 경험해보지 않을래요?


모노

모노 사진 1 모노 사진 2 모노 사진 3 모노 사진 4

안녕하세요 교육학과 소모임 '모노'입니다. *^^* 저희 모노는 '모두 모여 노래하자'의 줄임말로, 2010년 창단하여 현재까지 왕성한 활동을 해오고있는 소모임입니다. 모노는 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바탕으로 친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모노는 1주일에 1번 만남을 가지며, 선후배가 함께 소통하고 친목을 다집니다. 주 활동 내용에는 난장, MT, 꽃놀이 등이 있으며 매주 새로운 활동을 통해 대학생활의 즐거움을 꾸려나갑니다.

또한 모노의 꽃은 2학기 학술제 뮤지컬입니다. 각자 배역을 맡아 대본을 쓰며, 캐릭터별 상황에 맞는 노래를 선택해 뮤지컬을 꾸려 나갑니다. 평소에 쉽게 해볼 수 없는 뮤지컬이라는 경험을 통해 대학시절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드립니다. 또한 선후배들과 함께 뮤지컬을 준비해가며 돈독한 우정도 쌓을 수 있답니다!

이런 매력뿐만 아니라, 저희 모노는 학업에 대한 정보 혹은 대학생활의 꿀팁을 신입생들에게 전수해주기 위해 "멘토멘티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년동안 자신의 멘토가 된 선배에게 대학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는다거나, 모르는 학습내용을 질문하기도 하고, 함께 식사, 카페 가기 등을 통해 대학생활에 어려운 점을 뻥뻥 뚫어드립니다!

이렇듯 모노는 "모노는 가족같다." 라는 문구를 중심으로 항상 가족같은 분위기를 유지하는 즐거운 분위기의 소모임입니다! 대학생활을 하며 어려운 일, 힘든 일, 고달픈 일이 많이 생길수도 있겠지만 저희 모노에 오셔서 한주간의 스트레스도 풀고, 활기찬 대학생활을 만들어가는 건 어떤가요? 모노로 많이 오셔서 함께 즐거운 대학생활 즐겨요! ♥♥


모노 1년 일정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1월 졸업선물 준비 및 신입생 홍보 영상 제작 2월 겨울 MT, 신입생 홍보 영상 제작
3월 1학기 개강총회, 꽃놀이, 멘토멘티 선정, 친목 4월 난장, 볼링, 노래방, 마니또 뽑기
5월 성년의 날 파티, 소모임 체육대회 6월 1학기 종강총회, 여름MT 준비
7월 여름 MT 8월 2학기 모노 일정 준비
9월 2학기 개강총회 10월 볼링, 노래방, 학술제 준비
11월 마니또 뽑기, 학술제 공연 12월 2학기 종강총회

크로스

96년에 생겨난 CROSS는 선후배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소모임입니다. 처음 창설될 때에는 하나님을 믿는 학우들의 모임으로 시작하였지만 2019 현재에는 크리스천 학우 뿐 아니라 크리스천을 믿지 않는 학우들도 다 함께 모여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종교적 목적이 아닌 선후배간 친목도모와 학업의 도움이 우선입니다. 저희 소모임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학생들 간의 의견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희 크로스의 목표 POGS는 Purpose(목적설정) : 목표가 되는 성경 말씀이나 문구를 결정하고 Object(대상설정) : P에 관한 중요한 부분들을 분류하여 나누고, Goal(목표수립) : P에 맞는 O에 관한 전반적인 목표를 세우며, Standard(기준설립) : 실제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삶을 계획하여 실천하는 것입니다. 개개인의 삶에 뿐만 아니라 공동체에서도 더 나아가 캠퍼스 안에도 도움이 되는 학생으로 살아가려고 합니다. CROSS는 학교생활을 하고 세상을 살아가면서 사람들과의 만남 속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개인적인 문제를 만났을 때, 언제나 망설임 없이 다가와서 때로는 편히 쉬다 갈 수 있는 쉼터처럼 혹은 따뜻한 손난로처럼 곁에 있으면 든든한 존재이고 싶습니다. 마음의 평안과 위로를 얻어주고 그 속에서 영향력을 가진 소모임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도교

도교 사진 1 도교 사진 2

우리나라에는 기독교, 불교 그리고 저희 도교가 있습니다! 하하하 저희는 사실 종교는 아니고요~ 도교는 '도대체 교육이란 무엇인가?'의 줄임말입니다. 이것만 들으면 '아니 엄청 딱딱하고 재미없는 소모임 아니야? 교육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나 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그러나 저희 도교는 그런 탐구 활동은 하지 않고, 다 같이 모여 재미있게 노는 소모임입니다. '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입니다. 저희는 공부만이 교육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놀면서 인간관계를 발달시키는 것 또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대체 교육이 무엇인지! 저희 도교에 오셔서 같이 놀며 알아봐요~


도교 1년 일정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3월 졸업한 선배들과 식사 및 상담
교생 실습자 선물하기
4월 카이스트 견학가기
벛꽃 놀이
소모임내 멘토·멘티 활동하기
멘토· 멘티끼리 중간고사 선물하기
잔디밭 음식 먹기
선배로서 후배들 중간고사 공부 도와주기
5월 탁구· 포켓볼 하기
성년의 날 선물하기
야구장가서 응원하기
6월: 기말고사 공부 도와주기
6월 기말고사 공부 도와주기
월드컵 응원하기
도교MT가기
7월 방학 8월 방학
9월 볼링 치러 가기
고민에 대한 토론하기
자전거 여행가기
10월: 헌혈해서 기부하기
10월 헌혈해서 기부하기
11월 찜질방가기
학술제 준비 (영화 만들기)
12월 한해 돌아보는 자리 마련하기
내년 계획 세우기

참풍

참풍 사진 1 참풍 사진 2

교육학과 소모임 참풍입니다. 참풍은 '참소리를 아는 풍물패'의 줄임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참풍은 풍물놀이 소모임입니다. 우리나라 고유의 악기인 ‘꽹과리, 장구, 북, 징’ 이 네 가지 악기로 전통가락을 연주합니다. 악기의 구성에서 알 수 있듯이 참풍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소모임입니다.

참풍의 장점을 꼽자면, 첫째로 새로운 경험입니다. 풍물놀이 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참풍에서 새로운 재미있는 경험을 해보세요. 두 번째로, 선후배간의 연대감 형성입니다. 참풍은 선배가 직접 후배에게 장단을 가르쳐줌으로써 선후배의 유대가 형성되고, 학교적응을 도와줍니다. 세 번째로, 타악기 특유의 즐거움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셨나요? 참풍으로 학업에 지친 여러분의 몸과 마음에 생기를 불어 넣어 보세요. 네 번째로, 협동심의 형성입니다. 참풍에서 사용하는 4악기에 한 장단을 맞춰 연주하는 것이 참풍의 가장 큰 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풍은 악기들 간의 호흡을 중요시하는 장단이 많습니다. 그래서 참풍에서 풍물놀이를 배우면 서로간의 호흡이 중요해지므로, 서로에게 맞춰 주고 맞춰 지면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참풍은 1주일에 1회 모임을 통하여, 연습과 친목활동을 하는데, 연습은 참풍의 선후배끼리 이루어지며, 친목활동에는 볼링이나 단체 활동을 합니다. 이렇게 1년간 연습하고 활동한 내용은 2학기 11월 학술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몇 회의 연습을 기준으로 잡지 않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움으로써 학생들 개개인의 시간 및 학과의 행사와 겹치지 않고 유연하게 일정을 구성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행복한 “가족같은 참풍” 이것이 참풍의 슬로건입니다. 가족은 서로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가족은 내 생활에 늘 보탬이 됩니다. 가족은 늘 서로 협력합니다. 가족, 이 보다 더 인간관계가 가까울 수 있을까요? 참풍은 여러분의 가족이 되기 위해 늘 노력합니다. 어떠세요? 즐거운 학교 생활 행복한 참풍과 함께 하시는 건 어떠신가요?

최종수정일 : 2019-05-16